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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의 고령화 시대 속 떠오르는 신소비층 '실버부머 Silver Boomer' : 고령화 사회를 기회로
Adam's Tal 2016. 1. 13. 16:24'KCA Smart Consumer'
대한민국의 고령화 시대 속
떠오르는 신소비층
'실버부머 Silver Boomer' :
고령화 사회를 기회로
2015. 12
지난 한국소비자원(KCA) 잡지 '소비자시대 12월호' 트렌드 리포트를 보면
앞으로 우리 세대가 풀어나가야할 문제 중 하나인
대한민국의 '고령화 사회', 즉 다가오는 '고령화 시대'를 어떻게 볼 것인가 하는 글이 게재되었고
한 나라의 '고령화'는 위기가 아닌 '기회'라는 글쓴이의 말에 주목할 필요가 있겠다. ^^
<한국소비자원(KCA) 잡지 '소비자시대 12월호' 트렌드 리포트
대한민국의 고령화 시대 속 떠오르는 신소비층 '실버부머 Silver Boomer'>
어릴 적 10대 학창시절 때, '도덕(윤리)' 혹은 '사회' 과목 등에서 자주 접할 수 있었던
그런 단순한 '고령화 사회 Aging Society'라는 단어 정도로 여겼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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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20대가 되어 어느새 나이 드신 부모님도 보이며
'고령화 시대'를 내 눈과 피부로 경험하게 되면서 짧은 세월이었지만 '격세지감'도 느꼈더랬다. ^^;
(정말, 20살 성인이 된 이후로 왜이리 시간은 빨리 흐르는지... :P)
<대한민국의 고령화 시대 속 떠오르는 신소비층 '실버부머 Silver Boomer' : 고령화 사회를 기회로>
이번 '소비자시대 12월호 (2015년)' 트렌드 리포트에서는
'고령화 사회'에 따른 '실버계층'의 구매력과 관련한 내용이 주를 이루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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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고령화'를 두려워한 많은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일본이 겪고 있는 고령화 사회 속 '경기 침체'를 들 수 있으며
이러한 위기와 문제를 고령화 시대 속 '기회'로 삼자는 것이 글쓴이의 주장이 되겠다. :O
이때 등장하는 용어가 '고령화 시대' 속 떠오르는 신소비층을 가리키는
'실버부머 Silver Boomer'이며
그 예전 '베이비붐' 세대가 '노년기'에 접어든 것으로
'베이비부머 + 실버(노년층)'의 합성어가 바로 '실버부머'로 재탄생한 것이다. ^^
<대한민국의 고령화 시대 속 떠오르는 신소비층 '실버부머 Silver Boomer' :고령화 사회를 기회로>
현재 52세 ~ 60세에 다다른 '베이비붐' 세대는 대한민국 인구 중
연령층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동시에
학력수준과 경제력도 높아 앞서 말한 '실버부머' 외에도 수많은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은퇴한 부유층'이 '블루슈머 Bluesumer'로 선정되었을 뿐만 아니라
& 은퇴 이후 능동적으로 일을 찾아 다니는 '뉴 시니어 New Senior or 액티브 시니어 Active Senior'
& 소셜커머스 등 디지털 기기를 잘 다루는 '스마트 시니어 Smart Senior' 등
이처럼 각각의 호칭은 다르지만
전부 다 '실버부머'를 가리키는데 그만큼 실버계층의 커진 영향력을 짐작할 수 있겠다. :O
이들을 위한 '고령화 시대' 속 유망시장으로는
'실버타운'을 비롯한 각종 노인 맞춤 '여행 상품' 및 '건강 상품' 등을 들 수 있겠고
더불어 '복고 감성 문화 컨텐츠' 등과 같이 '실버 계층'을 겨냥한
'대중(여가)문화 상품'도 인기를 끓 것으로 예상된다. :P
...
이처럼 마냥 '고령화 사회'를 안 좋게만 볼 수 없는 것이
누구나 그렇듯 언젠가는 나도 '늙을 것'이며 사회적으로 '은퇴'할 날을 맞을 것이기에
'고령화 시대(사회)' 또한 하나의 시대적 현상으로써
슬기롭게 헤쳐나간다면 지속적인 발전을 꿈꿀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
한국소비자원 운영 / 공정거래위원회 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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