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
Yesterday :
Total :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day
Yesterday

Total
관리 메뉴

탈 프로젝트

카카오톡 선물 유효기간 연장 및 거절 & 카카오톡 선물하기 취소 환불 본문

Adam's Note/Review & Opinion

카카오톡 선물 유효기간 연장 및 거절 & 카카오톡 선물하기 취소 환불

Adam's Tal 2017. 10. 4. 21:21
반응형

'Review & Opinion'

 

카카오톡 선물

유효기간 연장 및 거절

&

카카오톡 선물하기

취소 환불

 

 

 

<카카오톡 선물하기 - 유효기간 안내 카톡 메시지>

 

 

 

2017. 09. 27.

 

 

 

 지난 7월, 내 생일을 기념하여, 친구에게서 '카카오톡 선물'을 하나 받았다. 스타벅스 '아이스 화이트 초콜릿 모카' Tall 사이즈 상품이 바로 그것인데, 메시지를 읽어보니 '이거 존맛ㅋㅋㅋ'이란다.

 

 

 

 

 

 

 '얼마나 맛이 좋길래?!' 라는 생각도 분명 들었지만, 왜 난 그동안 '스타벅스'를 방문하지 않았던 것일까. 어쨌든, 2달 정도 지나서 '카카오톡 선물하기'로부터 '유효기간 안내(30일 남음)' 메시지를 받게 되었고, 그후 각각 유효기간 15일 그리고 7일 안내 '메시지'를 받은 모습이다.

 

 

 

<카카오톡 선물하기 - 선물함으로 이동>

 

 

 

 일반적으로 '카카오톡 선물'을 받게 되면, 해당 선물의 종류에 따라 '유효기간' 내에 사용해야 한다. 만약 나처럼 제때 카카오톡 선물을 사용하지 못한 경우엔, 앞서 보았던 '안내 메시지'를 받을 것인데, 그마저도 무시한다면 (유효기간이 만료되어) 쿠폰 사용 및 연장은 불가하고 자동환불된다.

 

 

 

 

 

 

 카카오톡 선물을 보낸 이는 '카카오톡 - 선물하기 - 선물함 - 주문내역 - 상세보기'를 통해 상대방이 선물을 '사용'했는지 혹은 (유효기간 만료 후) '자동환불'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니, 이 점 참고 바란다. 

 

 

 

<카카오톡 선물하기 - 쿠폰상태 및 환불대상>

 

 

 

 예전에 내가 기억하기론, 보낸 이가 '카카오톡 선물' 결제 시 '환불대상'을 지정할 수 있어, 유효기간 만료 후 환불 대상자(수신자 혹은 발신자)에게 '자동환불'되었는데, 요즘도 환불대상을 선택할 수 있는지는 솔직히 잘 모르겠다. (이러한 환불대상 여부는 '카카오톡 선물함'에서 확인 가능하다.)

 

 

 

 

 

 

 위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따르면, 최초 유효기간 내에는 '구매자(발신자)'에게만 취소/환불 가능하며, 최초 유효기간 만료 후에는 '환불 대상자(수신자)'에게 환불된다고 한다. 아래 '취소/환불 정책 및 방법'을 참조하도록 하자.

 

 

 

<카카오톡 선물하기 취소 환불 방법>

 

 

 

 카카오톡 선물을 '취소 / 환불'할 경우, 앞서 언급했던 바와 같이, (1) 최초 유효기간 내에는 '구매자'가 '선물하기 - 선물함 - 주문내역 - 상세보기'를 통해 결제 취소 및 환불 요청을 할 수 있으며, (2) 최초 유효기간 이후에는 '수신자'가 '선물하기 - 선물함 - 받은선물함 - 상세보기'를 통해 결제금액의 90%에 대해 환불 요청 가능하다. 

 

 

 

 

 

 

 당연한 얘기지만, 구매자의 '결제취소' 또는 (수신자 포함) '환불요청'은 '미사용 교환권'에 대해서만 가능하며, 사용한 교환권에 대해서는 불가능한 부분 인지 바란다.

 

 

 

<카카오톡 선물 거절 방법>

 

 

 

 번외로, 카카오톡 선물을 받은 '수신자'는 어떤 이유에서든 그 선물을 거절할 수도 있는데, 선물함의 쿠폰 상세화면에서 '선물 거절' 버튼을 눌러 신청하거나 카카오톡 선물하기 '고객센터'에 연락하여 신청할 수 있다. 이 경우, 선물을 보낸 '발신자(구매자)'에게 해당 선물의 '취소' 및 '환불' 절차가 진행되며, 선물 거절과 관련된 '안내 메시지' 또한 전달되는 모습이다.

 

 

 

<카카오톡 선물 유효기간 연장 방법>

 

 

 

 자, 이제 본격적으로 '카카오톡 선물' 유효기간 연장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면... 사실은 너무 간단해서 따로 설명하기조차 민망할 정도이다. 그저 '선물하기 - 선물함' 속 아래 '유효기간 연장'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된다.

 

 

 

<카카오톡 선물하기 유효기간 연장>

 

 

 

 기본적으로 위 '스타벅스' 교환권 (아이스 화이트 초콜릿 모카 Tall)과 같은 경우, 물품 교환권으로서 약 '3개월(93일)'의 최초 유효기간을 가지며, 해당 (최초) 유효기간 내에 유효기간 연장 신청을 하면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3개월' 단위로 '연장'된다.

 

 

 

<정상적으로 유효기간이 연장된 카카오톡 선물>

 

 

 

 이렇듯 '유효기간 연장' 버튼 한 번이면, 기존의 최초 유효기간 (2017. 10. 03.)에서 3개월 연장된 새로운 유효기간 (2018. 01. 04.)을 받을 수 있는 모습이다. (요즘에는 시간이 워낙 빨리 가서 그런지, 3개월 유효기간은 그리 길지 않게 느껴지기도 한다.)

 

 

 

 

 

 

 유효기간을 연장했음에도 불구하고 또 다시 사용하지 않게 된다면, 어쩔 수 없이 '자동환불(?)'을 받을까 싶기도 했지만, 얼마 전 스타벅스를 방문할 일이 있어 해당 교환권을 사용할 수 있었다. '카카오톡 선물' 유효기간 '연장'하여 알차게 '사용'하기를 바라면서... 뭐, 본인 의사에 따라 '거절'하거나 '취소' 또는 '환불'해도...

 

 

 

Adam's Tal Project : 탈 프로젝트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