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
Yesterday :
Total :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day
Yesterday

Total
관리 메뉴

탈 프로젝트

카카오톡(카톡) 메시지 삭제 기능 분석 본문

Adam's Note/Review & Opinion

카카오톡(카톡) 메시지 삭제 기능 분석

Adam's Tal 2018. 12. 16. 16:46
반응형

'Review & Opinion'

 

카카오톡(카톡)

메시지 삭제 기능 분석

 

 

<카카오톡 그룹채팅 - 카톡 메시지 삭제

삭제된 메시지입니다.>

 

 

2018. 12. 09.

 

 

 얼마 전, 카톡 '그룹채팅'을 보는데, '이건 뭐지?' 싶더라. '(!) 삭제된 메시지입니다.' 카카오톡 메시지 삭제 기능에 대해 들어본 적은 있으나, 실제로 보게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고, 어찌나 신기하던지. 내가 보낸 카톡 메시지삭제할 수 있단 말이지?  - 이게 어떻게 가능한지, 실험을 통해 한번 확인하고자 하였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1) 카카오톡 선물 유효기간 연장 및 거절 & 카카오톡 선물하기 취소 환불

 

(2) 카카오톡 (카톡) 사진 고화질 원본 보내기 : 카톡 사진 크기(용량) 설정 방법

 

 

<상대방이 읽지 않은 카카오톡 메시지 삭제

= 안 읽은 카톡 취소하기>

 

 

 우선, 친구에게 카카오톡(카톡) 메시지를 보내보았다. (참고로, 나와 친구의 통신사는 각각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이다.) 위 메시지를 보면, 오후 2시에 일련의 이모티콘을 보낸 모습으로, 그 중에서 제일 마지막 메시지를 지워볼까 하였다. 즉, 다시 말해서, 지금부터 상대방이 아직 읽지 않은 카카오톡(카톡) 메시지삭제할 거라는 뜻이다.

 

 

 

 

 - 안 읽은 카톡 취소하기 -

 

 상대방이 내가 보낸 '카카오톡 메시지'를 읽었는지 혹은 읽지 않았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해당 카톡 메시지 옆 '숫자'를 통해 알 수 있다. 물론, 경우에 따라, 메시지 '미리보기' 기능을 활용해 이미 그 내용을 읽었지만 읽지 않은 척할 수도 있다. 그렇기에, 어차피 카톡 메시지를 취소(삭제)할 거면, 가능한 한 빨리하는 게 좋지 않나 싶다.

 

 

<카카오톡 메시지 삭제 기능

상대방이 읽지 않은 카톡 메시지 삭제 방법>

 

 

 자! 카톡 메시지를 보낸 뒤, 1분이 지났다. 막상 보내놓고 나니, '이건 좀 아니다' 싶어 지우고자 한다. 어떻게 해야 할까?! (상대방은 아직 해당 메시지를 읽지 않았다.) - 이 순간이 바로 '카카오톡 메시지 삭제 기능'을 활용할 때다.

 

 1. 지우고자 하는 '카카오톡(카톡) 메시지'를 선택한다. (손가락으로 꾹 누르면 된다.)

 

 2. 목록에서 '삭제' 기능을 찾는다. (참고로, 이모티콘과 일반 메시지의 목록 사항이 다른데, 삭제 기능은 똑같이 존재한다.)

 

 

 

 

 3. '모든 대화 상대에게서 삭제' vs '나에게서만 삭제' 두 가지 옵션 중 하나를 고른다.

 

 - 여기서 잠깐! 말 그대로, '모든 대화 상대에게서 삭제'는 일반 (1:1) 채팅이든 그룹 채팅이든 (나를 포함한) 모든 대화 상대에게서 해당 카톡 메시지를 삭제한다는 뜻이다. '나에게서만 삭제'는 어떤 채팅방에서든 자기 자신에게서만 해당 메시지를 삭제한다는 의미로, 내 채팅방에서 삭제된 메시지는 상대방 채팅방에서는 삭제되지 않은 채 그대로 있다.

 

 4. 모든 대화 상대에게서 '삭제' 버튼을 선택해 누르면, 위와 같이 '(!) 삭제된 메시지입니다.'로 전환되는 모습이다. (그후, 상대방이 메시지를 확인할 때도 위 카톡은 '(1) 삭제된 메시지입니다.'로 보이게 된다.) 나에게서만 '삭제'를 선택한 경우, 해당 메시지는 오직 본인의 채팅방에서만 사라지니, 이 점 참고도록 하자.

 

 

<상대방이 이미 읽은 카카오톡 메시지 삭제

읽힌 카톡 메시지 삭제하기>

 

 

 - 이미 읽힌 카톡 삭제하기 -

 

 그런데 상대방이 내가 보낸 카카오톡 메시지를 읽었을 때도 해당 카톡 메시지삭제할 수 있을까? 그렇다, 상대방이 이미 읽은 카카오톡 메시지도 삭제 가능하다. 앞서 선보인 바와 같이, '카카오톡 메시지 삭제 기능'을 활용하면 된다. 그 말인즉, 상대방이 나의 카톡 메시지를 읽었든 읽지 않았든 '삭제' 가능하단 소리다.

 

 

 

 

<카카오톡 메시지 삭제 기능 분석

삭제 가능 시간 : 5분>

 

 

 - 카톡 삭제 가능 시간 : 5분 -

 

 그럼, 언제든 내 마음대로 카톡 메시지를 지울 수 있단 말이야? 아쉽게도, 그렇지는 않다. (위 상황에 근거하여) 오후 2시 2분, 상대방이 내가 보낸 카카오톡 메시지를 읽었든 읽지 않았든 해당 카톡 메시지는 (앞서 보았듯이) 삭제 가능하다. 그렇다면, 언제까지? 오후 2시 7분까지 가능한 모습이다.

 

 

 

 

 다시 말해서, 카카오톡 메시지 전송 후, '5분' 안에는 해당 카톡 메시지를 상대방의 메시지 읽음 여부와 관계 없이 삭제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이 경우, 오후 2시 8분, 메시지 전송 후 '6분'째 되는 때에는 과연 어떨 지 궁금하지 않나?

 

 

<카톡 메시지 삭제 기능 분석

삭제 가능 시간 : 5분 경과 후 6분째부터>

 

 

 - 카톡 삭제 가능 시간 : 5분 경과 시 -

 

 오후 2시 2분 보낸 카카오톡 메시지를 정확히 6분이 지난 오후 2시 8분 삭제하기 위해 절차를 밟아 봤더니, 이게 웬걸, '나에게서만 삭제' 가능하단다. 조금 전(오후 2시 7분)까지만 해도, '모든 대화 상대에게서 삭제' 가능했는데 말이다. 이로써 확실해졌다. '카카오톡 메시지 삭제' 기능은 카톡 메시지 전송 후 '5분' 내에 이용해야 한다.

 

 

 

 

 - 5분이 지나 '6분'째부터는 ('모든 대화 상대에게서 삭제' vs '나에게서만 삭제' 선택란 없이) 오직 '나에게서만 삭제' 가능하기에, 해당 메시지 삭제 시, 그 내용은 내 채팅방에서만 사라지며 상대방의 채팅방에는 그대로 남아있는 모습이다. 

 

 

<친구 휴대폰(스마트폰) - 카카오톡(카톡) 채팅방

기종: 아이폰6S / 통신사: LG U+>

 

 

 오후 2시 9분, 친구의 카카오톡 채팅방을 확인해보니, 앞서 오후 2시에 보낸 (읽지 않았던) 카톡 메시지와 오후 2시 1분에 보낸 (읽었던) 카톡 메시지 모두 '(!) 삭제된 메시지입니다. = (!) This message was deleted.'로 나오더라. 오후 2시 2분에 보낸 카톡 메시지의 경우, 결국 6분째에 '나에게서만 삭제'를 했더니, 내 채팅방에서는 사라졌으나 친구(상대방)의 채팅방에는 그대로 남았다며...

 

 - 지금까지 '카카오톡 메시지 삭제' 기능에 대해 알아보았다. :)

 

Adam's Tal Project : 탈 프로젝트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