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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시대 : 모바일 '소셜커머스'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 이야기 본문

As a Supporter /KCA Smart Consumer

소비자시대 : 모바일 '소셜커머스'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 이야기

Adam's Tal 2015. 9. 3. 1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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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컨슈머]

 

 소비자시대 : 

모바일 '소셜커머스'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 이야기

 

'KCA Smart Consumer'

 

 

 

 

 

 

 

 

2015. 09. 03

 

 

 

 

 

지난 7월 이후, '스마트 컨슈머 Smart Consumer'로서 

정말 오랜만에 활동하는 것 같은데...

.

.

.

 

 

책상 앞에 놓여진 한국소비자원(KCA) 잡지 '소비자시대 7월호'를 보고 

공감되면서도 재미난 내용을 읽은 뒤

그에 대한 내 생각을 이렇게 이야기로 나눠볼까 한다. :)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시대 7월호' - 소비자 24시 (거래정보)에 실린

'모바일 소셜커머스'의 소비자 만족도 이야기>

 

 

 

 

나와 같이 '소셜커머스 Social Commerce'를 자주 애용하는 사람이라면

컴퓨터 '인터넷'말고도 스마트폰(모바일) 어플(애플레키에션 : APP) 또한 이용할 것인데...

.

.

.

 

 

개인적으로 '모바일 소셜커머스'를 사용하며 

여러 장단점을 경험했더랬다.  ^^

 

 

 

 

대한민국의 '모바일 쇼핑족' 중 한 사람으로서 위 글을 쓴 '한국소비자원 서비스조사팀'에서

나에게 '만족도'를 조사했었다면 정말 성심성의껏 답변해주었을텐데... :P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시대 7월호' - 소비자 24시(거래정보)에 실린

'모바일 소셜커머스'의 소비자 만족도 / 잡지 본문 모습> 

 

 

 

 

현재 '대한민국'에서 유명하다는 '소셜커머스'를 들자면

'위메프 We Make Price / 쿠팡 Coupang / 티몬 Ticketmonster'이 있겠다.

 

 

 

 

물론, '패피 : 패션피플 Fashion People'로서 위 세 '소셜커머스'는 

하루에 한 번 이상은 들려주는 나만의 '쇼핑 공간'이기도 한데...

.

.

.

 

 

'한국소비자원'에서 조사한 '만족도'를 살펴보기 전

  내 경험을 바탕으로 스스로 위 세 소셜커머스에 대한 '만족도 순위'를 정해볼까 한다. :P

(재미삼아 매겨보는 것이니 참고만 하자며... ^^;)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 - 정보자료 - 소비자시대 - 7월호 - 소비자 24시 - 본문 PDF>

 

 

 

 

지극히 개인적이자 주관적인 경험에 따라 매겨본 내 마음속 '소셜커머스 순위'는

 '위메프 > 쿠팡 > 티몬' 순으로 나타낼 수 있겠다. :P

 

 

 

 

(솔직히, 위 순위에 따라 내가 이 비례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

 

 

 

 

최근 '티몬'을 이용하면서 굉장히 불만족스러운 '교환/환불' 과정을 거치면서

의도치않게 '소셜커머스' 서비스에 관하여 공부를 좀 하게 되었는데...

.

.

.

 

 

'소셜커머스'는 말 그대로 '판매자'와 '소비자' 사이의 '중간 매개 역할'로써 활동하며

 '판매자'는 판매상품을 소셜커머스에 올려놓고 주문건에 대한 배송을 맡는 반면

'소셜커머스'는 주문에 대한 전반적인 '고객응대'를 맡는 듯 보였다.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 - 정보자료 - 소비자시대 - 7월호 - 소비자 24시 - 본문 PDF>

 

 

 

 

그런면에서 내가 느꼈던 '소셜커머스'에 대한 만족도를 내자면  

사실상 세 '소셜커머스' 모두 5점 만점에서 4.0 이상의 높은 만족 점수를 주고 싶다.

 

 

 

 

'소셜커머스'를 이용하며 발생한 여러 문제 중 대부분은

소셜커머스 측이 아닌 '판매자'측에 있다는 것이 내가 내린 결론이겠다.  

 

 

 

 

(그들의 '고객응대'에 대한 서비스는 굉장히 만족한다며, 연락도 잘 되고... ^^)

 

 

 

 

...

 

 

 

 

어쨌든 '한국소비자원 서비스조사팀'에 따르면

'모바일 소셜커머스'에 대한 종합 만족도 및 전반적인 서비스 이용 관련 만족도

위 내용과 같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O

 

 

 

 

- 본 글쓴이는 '스마트 컨슈머 서포터즈'로서 관련 글에 대한 소정의 원고료를 받습니다. -

 

 

 

 

 

한국소비자원 운영 / 공정거래위원회 주관

스마트 컨슈머 서포터즈

 

 

 

 

 

 

 

Adam's Tal Project : 탈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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