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
Yesterday :
Total :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day
Yesterday

Total
관리 메뉴

탈 프로젝트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제목이 없는 (동일한) 웹페이지 &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 누락 본문

'탈' Project - Blog Story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제목이 없는 (동일한) 웹페이지 &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 누락

Adam's Tal 2018. 3. 14. 11:00
반응형

'' Project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제목이 없는 (동일한) 웹페이지

&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 누락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 사이트 최적화

콘텐츠 관리 : 나쁘지 않아요>

 

 

 

2018. 03. 06.

 

 

 

 지난 2017. 12. 19.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 #2' 적용 이후, 초반 블로그 '최적화' 과정에서 몇 차례 '네이버 검색 누락'을 경험한 바 있다. 그러한 일이 있고 난 뒤, 최적화가 된 순간부터는 다시 예전처럼 업로드하는 게시글마다 전부 네이버 검색 노출에 성공하였는데... 며칠 전, 정말 오랜만에 어떤 한 게시글이 검색 누락 되고 만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1) 티스토리 블로그 반응형 스킨 #2 적용 및 HTML/CSS 수정 후기

 

(2)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변경 후 네이버 검색 누락: 네이버 및 구글 사이트맵 재등록

 

(3)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변경 후 구글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재등록 및 소유 확인

 

(4)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변경 후 네이버 검색 누락 해결: 검색 노출 방법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 현황 - 사이트 최적화

제목이 없는 웹페이지, 제목이 동일한 웹페이지 진단 불가>

 

 

 

 안 그래도, 얼마 전부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내 사이트 최적화 현황에서 '콘텐츠 관리' 부문이 기존의 '최고에요'에서 '나쁘지 않아요'로 바뀌어 있더라. - '제목이 없는 웹페이지' 및 '제목이 동일한 웹페이지' 목록의 '진단 불가'가 바로 그 원인이란다.

 

 

 

 

 

 

 이를 근거 삼아, 사이트의 '수집 현황' 및 '색인 현황'을 참고하라고는 하는데, 그 부분을 보면 또 괜찮단 말이지. '수집'은 수집대로, '색인'은 색인대로 평소와 다를 바 없이 잘 되는 모습이 아닌가. 게다가, '제목이 없는 (동일한) 웹페이지'의 진단 불가로 인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콘텐츠 관리' 부문에서 '나쁘지 않아요' 판정을 받는 일은 비일비재하다는 것!

 

 

 

 

 

 

 단적인 예로, 현재 작성일(2018. 03. 10.) 기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최적화' 현황을 보면 해당 '콘텐츠 관리' 부문은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음에도) '최고에요'로 나온다. 덧붙여, 거의 모든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구조'상 '링크 관리' 부문은 항상 구조 개선이 필요하다고 나올 것이다. (그러니 그 부분은 신경 쓰지 말자.)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 요청 - 웹 페이지 수집>

 

 

 

 사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최적화' 콘텐츠 부문 내 '제목이 없는 (동일한) 웹페이지'의 진단 불가로 인해 특정 '티스토리 블로그' 게시글이 네이버 검색에서 누락(?!)된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앞서 언급했듯이, 해당 부문은 늘 '최고에요'와 '나쁘지 않아요'를 반복하기에, 검색 노출과는 그리 큰 관련이 없다는 게 내 판단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제목이 없는 (동일한) 웹페이지'와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 누락'을 엮는 이유는 그저 심증 때문이랄까. 어쨌든, 해당 게시글이 검색 누락된 이상,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내 '웹 페이지 수집'을 요청하는 것밖에 없었다.

 

 - (티스토리 블로그 '예약 발행'에 따라) 본래, 게시글이 업로드되는 시간을 기준으로 1시간 뒤 '웹 페이지 수집'을 1번 요청하고 (그후 1~2시간 이내 검색 노출이 안 될 때) 다시금 '웹 페이지 수집'을 요청하면, 대개의 경우 검색 노출에 성공하기 마련인데... 이번에는 몇 번을 해도 안 되더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 검증 - 웹 페이지 최적화>

 

 

 

 솔직히 말해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웹 페이지 수집' 요청을 2~3번 한 뒤에도 해당 게시글이 검색되지 않을 때는, 그냥 그쯤에서 깔끔하게 포기하는 게 맞다. 막연히 '언젠가는 검색에 반영되겠지?!' 하면서 말이다. 또 그렇게 기다리다 보면, 진짜 검색되고는 한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며, 이렇듯 '네이버 검색 누락'도 수차례 겪고 나니, 아쉽기는 하지만 어쩔 수 없지 싶다.)

 

 

 

 

 

 

 처음 '네이버 검색 누락'을 경험했을 때, 내가 업로드한 게시글에 어떠한 문제(가 있나 생각했지만... 위와 같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웹 페이지 최적화' 검증을 통해 확인해본 결과, 별다른 이상이 없음을 알 수 있었고, 또 얼마의 시간이 지난 후, 네이버 검색에서 누락되었던 게시글들이 자연스럽게 검색 반영되는 게 아닌가.

 

 - 참고로, 지금까지도 검색되지 않는 '티스토리 블로그' 해당 게시글은 아래와 같으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제목이 없는 (동일한) 웹페이지'의 진단 불가와 '네이버 검색 누락' 사이엔 특별한 연관성(?!)이 없음을 밝힌다.

 

[토익시험 접수 취소 환불] 토익 환불 기간 & 토익 신청 취소 수수료

 

 

 

Adam's Tal Project : 탈 프로젝트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