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
Yesterday :
Total :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day
Yesterday

Total
관리 메뉴

탈 프로젝트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변경 후 네이버 검색 누락: 네이버 및 구글 사이트맵 재등록 본문

'탈' Project - Blog Story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변경 후 네이버 검색 누락: 네이버 및 구글 사이트맵 재등록

Adam's Tal 2017. 12. 24. 23:50
반응형

'' Project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변경 후

네이버 검색 누락:

 

네이버 및 구글 사이트맵 재등록

 

 

 

<티스토리 블로그 '탈 프로젝트' 검색

사이트맵 (비공개 게시물)>

 

 

 

2017. 12. 20.

 

 

 

 지난 2017. 12. 15. 드디어(?) 마침내(?!)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을 변경하였다. 기존에 사용하던 '기본 스킨'을 버리고, 티스토리가 제공하는 '반응형 스킨 #2'로 바꿔보았는데... 이거, 나름 괜찮은 것 같다.

 

 

 

 

 

 

 전체적으로 블로그가 깔끔해졌다고나 할까. 왠지 모르게, 내 블로그 이미지도 조금 달라진 듯?! '반응형 스킨'에 따른 전반적인 '포맷' 변화 역시 기본 스킨과는 다른 모습이라 그런지, 아직까지는 적응 중이지만, 느낌 자체는 좋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또한 반응형으로 적용되는 부분이 개인적으로 참 마음에 든다. ^^;)

 

 

 

<'탈 프로젝트' 비공개 게시물

블로그 사이트맵 sitemap (xml 형식)>

 

 

 

 그래, 그렇게 큰 마음 먹고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을 바꾼 건 좋다 이거야. 그런데 아무리 스킨을 좋게 바꿔도 (좋은 스킨을 써도) 내 블로그 글이 (네이버를 포함한 포털 사이트) 검색에서 누락(제외?)되면 별 소용 없는 것 아닌가. 솔직히 그게 제일 걱정이었다. - 갑작스럽게 스킨을 바꾼 뒤, 내 글이 네이버 검색에서 누락되지는 않을까?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누락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제출 / 2016. 05. 12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 구글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등록 방법>

 

 

 

 우려했던 일이 발생했다.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변경 후, 최초로 업로드했던 게시물들이 줄줄이 네이버 검색에서 누락되었고,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 요청웹 페이지 수집'도 전처럼 검색 반영에 도움이 되지 않는 듯 보였다. 물론, 당시 며칠에 걸쳐 업로드한 2~3개의 게시물은 현재 네이버 검색을 통해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스킨 변경 후, 새로 등록한 글들은 네이버 검색반영되는 데 이틀이나 걸렸고 (더 길어진 소요시간), 어떤 글은 아직까지도 깜깜 무소식이다. (잦은 검색 누락) 이렇듯 네이버 검색에 누락되는 글이 많아졌다는 게,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변경에 따른 가장 큰 걱정이지 싶다.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맵'

주소 확인 방법

sitemap (xml 파일)- 속성>

 

 

 

  무엇 때문일까? 또 어떻게 할까? 고민을 많이 해봤다. 확실한 원인은 모르지만, 우선적으로 네이버구글 웹마스터도구에 제출(등록)했던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맵'을 새롭게 재등록해볼까 싶었다. 지난 2016. 05. 12. 등록했던 (기존의 옛 스킨이 적용된) 사이트맵 대신, 이번에 새로 바꾼 '반응형 스킨 #2'이 적용된 사이트맵을 각각의 검색 엔진에 다시 제출하는 것이다.

 

 

 

 

 

 

 위와 같은 아이디어를 채택한 이유는 '구글' 검색과 연관된다.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변경 후, 구글을 통해 사이트를 접속해 보니, PC버전은 그렇다 치고, 모바일 버전에서는 아직도 반응형이 아닌 기본 스킨(?!)으로 나오는 게 아닌가. (분명, '모바일웹' 자동 연결을 사용하지 않음으로 바꾸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어쨌든, 그 부분에 착안하여 '사이트맵'을 교체해보고자 하였다.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변경 후

네이버 및 구글 사이트맵 재등록을 위한

사이트맵 주소 복사>

 

 

 

 지난 번 사이트맵 제출 때 업로드했던 비공개 게시물을 찾아가, 그 당시 올려놓았던 xml 형식의 '사이트맵' 파일을 새로 교체해주었다. (참고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위한 '네이버 및 구글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등록'과 관련된 글은 검색해보면 널리고 널렸다.)

 

 

 

 그후, 전과 동일하게 새로운 '사이트맵' 파일의 주소(attachment 이하 url)를 복사하여 네이버를 비롯한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접속해 재등록 과정을 거쳐보았는데...

 

 

 

 

<티스토리 블로그 '탈 프로젝트'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재등록

요청 - 사이트맵 제출>

 

 

 

 솔직히 처음에는 어느 정도 효과를 보는 듯 보였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재등록한 신규 '사이트맵'을 통해 새로이 '색인' 등록된 문서의 수가 하루에도 수십 개씩 기록하는 등, 이 기회에 이제 좀 자리잡나 싶었던 것이다. 하지만 그것도 잠시였을 뿐, 어차피 검색될 글들은 며칠이 지나도 검색반영됐고, 반면 애초에 검색 누락될 글들은 별 짓을 다해봐도 그대로더라는 게 내 결론이다.

 

 

 

 

 

 

 

<티스토리 블로그 '탈 프로젝트'

구글 웹마스터도구 (Search Console) 

사이트맵 재등록

크롤링 - Sitemaps - Sitemap 추가>

 

 

 

 '구글' 웹마스터도구(Google Search Console)에 '사이트맵' 재등록 이후, 앞서 언급했던 모바일 버전상 기존의 기본 스킨 등장 오류는 사라졌다. 다행스럽게도 현재 적용한 '반응형 스킨'도 잘 나오는 모습이며, 더불어 구글 검색에 신규로 생성된 '색인'의 개수 또한 많아졌는데... 이에 따른 어떠한 효과(?)는 아직 잘 모르겠다.

 

 

 

 사실, 언제부터인가 '네이버'는 물론이고, '구글'에서도 보면 티스토리 블로그 글이 점점 뒤로 밀리는(?) 듯한 느낌을 받곤 한다. 이게 각각의 웹마스터도구에 한낱 '사이트맵'을 등록한다고 해서 해결될 문제는 아니지만, 그래도 조금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그대가 최근 블로그 스킨변경했다면, 사이트맵은 꼭 재등록하도록 하자.

 

 

 

Adam's Tal Project : 탈 프로젝트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