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
Yesterday :
Total :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day
Yesterday

Total
관리 메뉴

탈 프로젝트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변경 후 네이버 검색 누락 해결: 검색 노출 방법 본문

'탈' Project - Blog Story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변경 후 네이버 검색 누락 해결: 검색 노출 방법

Adam's Tal 2017. 12. 31. 19:58
반응형

'' Project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변경 후

 

네이버 검색 누락 해결:

검색 노출 방법

 

 

 

<온라인 XML 사이트맵 생성 - 웹사이트

web-site-map.com>

 

 

 

2017. 12. 25.

 

 

 

 처음엔 그저 몰랐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스킨변경하면, 네이버 검색에 있어 어떠한 부작용(?!) 생기는지 말이다. 소위, '검색 누락'이라고 블로그를 운영 중이라면, 한 번쯤 들어보았고 또 겪어보았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시간에는 티스토리 스킨 변경에 따른 '네이버' 검색 누락에 대해 얘기하며, 그 해결검색 노출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지난 2017. 12. 15. 꽤나 충동적인(?) 결정으로, 현 티스토리 블로그 '탈 프로젝트 TAL Project'의 스킨을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 #2'로 변경하였다. 수년간 사용해온 티스토리 기본 스킨 대신, 지금으로부터 2년 전 티스토리측에서 제작한 반응형 스킨(#2)으로 교체한 것인데... 바꿀 때만큼은 100% 만족스러웠다.

 

 

 

 함게 읽으면 좋은 글:

티스토리 블로그 반응형 스킨 #2 적용 및 HTML/CSS 수정 후기 by 탈프로젝트

 

 

 

<티스토리 블로그 '탈 프로젝트'

XML 사이트맵 생성>

 

 

 

 스킨 변경 후, 약 3일 정도?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 #2'의 이곳저곳 'HTML/CSS' 소스를 편집해보았다. 그렇게, 내가 원하는 대로 블로그를 꾸미는 것 자체는 정말 좋았었는데... (생각보다 꽤 많은 부분에 손을 댔었고, 지금도 계속해서 수정 중이다.) 이상하게도, 그후 새로 발행한 글들이 네이버 검색에 잘 반영되지 않는다?!

 

 

 

 

 

 

 관련 사례를 찾아보니,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변경 후 (특히나, '반응형 스킨'으로 변경한 후) 네이버에서 본인의 글이 검색 누락되었다는 경우가 정말 많았는데... 이를 경험한 블로거들이 분석한 그 원인(?)과 해결방법(?) 또한 다양한 모습이었다. 

 

 

 

 분명, 나와 비슷한 경험을 한 이들은 많았지만, 정확히 같은 경험을 한 이들은 없었다. 그리고 결코 없을 거라 판단된다. 그런 뜻에서, 지금부터 풀어나갈 나의 이야기는 하나의 사례로서 참고하면 좋을 듯싶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1)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변경 후 네이버 검색 누락: 네이버 및 구글 사이트맵 재등록

 

2)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변경 후 구글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재등록 및 소유 확인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변경 후

네이버 검색 누락 해결 방법 : 사이트맵 제출>

 

 

 

 기본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변경에 따른 '네이버 검색 누락'에 관하여 그 소문(?!)부터 파악해보자. 우선, '72시간'이라는 시간적 '검색 누락' 혹은 해당 발행 글 '검색 등록 지연'에 대해서는 일부 공감한다. 실제로 (스킨 변경 후) 초기 발행 글을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수집 요청하였을 때, '수집 성공'은 수차례 보았지만 정작 검색 노출 및 반영은 빨라도 하루 이틀 뒤였다. 

 

 

 

 정확히 말하자면, 하루 이틀 지난 뒤 (72시간 내) 겨우 검색에 노출되는 '등록 지연'의 경우로 확실한 키워드 검색(X)에도 나오지 않는 것은 물론, 나오더라도 5페이지 이상 혹은 거의 찾을 수 없는 위치에 등록되는 모습이었다.

 

 

 

 

 

 

 어떻게 작성 글의 '검색 노출(!)'은 된다 쳐도, 내가 집어 넣은 '키워드'는 아예 검색(?) 자체에 반영되지 않는 듯 보였는데... 처음엔 이게 갑작스러운 스킨 변경으로 네이버 검색 로봇 혹은 웹마스터도구의 분석(블로그 자체 및 작성 글 수집) 오류인 줄 알았다.

 

 

 

 그런데 이상한 점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을 재등록하였음에도 '검색 누락' 문제가 발생하더란 이야기인데... 언젠가, 내가 발행한 글이 검색 노출 되었을 때 보니 글 옆에 '날짜'가 나오지 않더라. (해당 글이 언제 작성됐다는 날짜 및 시간이 없는 거다.)

 

 

 

 

 

 

<티스토리 블로그 반응형 스킨 #2

HTML/CSS 편집 수정

게시물 날짜(연월일) 변경 - 시간 삭제>

 

 

 

 그때 마침,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 #2'로 변경한 뒤, 수정했던 'HTML/CSS'가 하나 떠올랐다. 기존에 게시물 상단 제목 아래 보였던 작성일(연-월-일-시간)에서 시간을 삭제햇던 것이었는데, 혹시 이게 문제였을까 싶더라. HTML 속 2017. 12. 31. 19:58을 위와 같이 수정하여 시간(X)을 보이지 않게 만든 후로 발행된 글들이 네이버 검색에서 누락되었던 것! 

 

 

 

 

 

 

 물론, 단적으로 말해서, 이는 모두 내 심증(?)일 뿐이다. (그런데 생각해보니, 지금까지 난 발행해온 모든 글에 시간을 포함한 작성일을 노출시켰었다. 연-월-일-시간 그대로 말이다.) 어쨌든, 그렇게 강한 의구심을 갖고서 나름대로의 실험을 해보았는데, 그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해당 'HTML' 소스를 다시 원상태로 복구할 것. (2) 새로운 'XML 사이트맵'을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재등록할 것. 정말 간단하지 않나? 위 방법을 통해, 네이버 검색 누락을 바로잡고 내 글을 다시금 검색 노출시킬 수 있다면, 솔직히 'Thank you!'이지 싶다.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변경 후

네이버 검색 누락 해결

(1) 게시물 작성일 표시: 연-월-일-시간>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 #2'의 HTML상 2017. 12. 31. 19:58 부분을 본래의 상태로 복구하였다. 이로써, 연-월-일-시간 순으로 게시물의 작성일을 표시한 모습이다.

 

 

 

<티스토리 블로그 HTML/CSS 편집

검색 엔진 메타태그 등록>

 

 

 

 그와 동시에, 기존의 티스토리 기본 스킨에 등록해두었던 '메타 태그' 또한 새로운 '반응형 스킨'에 적용해보았다. 위에서부터 차례대로 '구글' & '네이버' & '' 웹마스터도구의 사이트 소유 확인 메타 태그이며, 아래엔 검색 로봇방문수집과 관련된 허용 소스이다.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변경 후

네이버 검색 누락 해결

(2) XML 사이트맵 생성 (옵션 선택)>

 

 

 

 솔직히 말해서, 지난 번 '사이트맵' 등록 당시, 어떠한 옵션으로 'XML' 파일을 만들었는지 기억나지 않았다. 다만, 이번에 새로 등록할 땐 위와 같이 'Last modified date' 부분을 'Use exact value (UTC)'로 설정해 만들어보았는데... 그 내용을 보면, 잘은 몰라도 앞서 보았던 '연-월-일-시간'에 해당하는 작성일과 관련이 깊어 보인다.

 

 

 

 

 

 

 사실상, 내 심증의 근원은 위 'XML 사이트맵' 생성 시 선택하는 해당 옵션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블로그 내 게시물의 '작성일'을 노출함으로써 '네이버 검색 누락'을 탈피할 수 있다고 믿었다. 그렇다면, 그 결과는 어떨까?!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변경 후

네이버 검색 노출 방법

작성일 표시 및 XML 사이트맵 등록>

 

 

 

 위에 제시된 방법을 따라, 게시물의 '작성일'을 본래대로 노출시킨 뒤, 관련된 옵션을 선택해 만든 'XML 사이트맵'을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재등록한 순간...까지는 아니지만, 그후에 발행한 글들을 보면 다음과 같다. 블로그 게시물의 등록 지연을 포함한 '검색 누락' 현상은 더이상 발생하지 않았으며, 늦어도 4시간 빠르면 1~2시간 내에 '네이버 검색'에 노출되기 시작한 것이다.

 

 

 

 지난 티스토리 '기본 스킨' 사용 당시와 같이, 이제는 새로운 '반응형 스킨' 환경에서도 검색 노출이 정상화된 모습인데, 누군가는 시간이 해결해준다는 말도 하지만 내 생각은 조금 다르다. '티스토리 블로그스킨 변경 , 겪을 수 있는 네이버 검색 누락에 대해서 확실한 해답(?)은 제시할 수 없지만, 내 사례가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Adam's Tal Project : 탈 프로젝트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