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
Yesterday :
Total :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day
Yesterday

Total
관리 메뉴

탈 프로젝트

[구글 애드센스] 더 나은 광고 표준 위배 및 경고 본문

'탈' Project - Blog Story

[구글 애드센스] 더 나은 광고 표준 위배 및 경고

Adam's Tal 2019. 12. 23. 16:22
반응형

'' Project

 

[구글 애드센스]

더 나은 광고 표준

위배경고

 

 

<구글 애드센스 - 모바일 웹 버전 (알림)>

 

 

2019. 12. 13.

 

 

 지난 시간, (언제가 될 지는 정확히 모르지만) 조만간 '구글 애드센스' 어플리케이션(앱 APP) 서비스 중단 예정에 따라, 지금은 '구글 애드센스' 모바일 웹 버전을 사용 중이라 밝힌 바 있다. 그런데 이게 뭐람?! 웬 알람인가 싶어 봤더니, 내가 운영 중인 사이트(블로그) 중 하나 이상에서 '더 나은 광고 표준(Better Ads Standard)에 위배되는 광고 경험을 포함하는 것으로 확인돼 경고 상태가 되었다'는 게 아닌가.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구글 애드센스 어플리케이션(앱 APP) 서비스 중단 안내

 

 

<구글 애드센스 - 더 나은 광고 표준 위배

사이트의 광고 경험 문제 해결>

 

 

 개인적으로 현재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블로그)를 보면, 여느 '기타 광고' 없이 오로지 '구글 애드센스' 광고만 이용해왔기에 위와 같은 소위 '더 나은 광고 표준' 위배에 따른 경고 조치는 심히 당황스러울 수밖에! 우선, 실제로 내 사이트(블로그)에 무슨 문제가 있다면 해결은 해야겠기에 구글 애드센스의 '더 나은 광고 표준'에 대해 좀 더 알아보기로 했다.

 

 

 

 

 먼저, '구글 애드센스'를 이용하면서 운영 사이트 중 하나 이상 '실패' 또는 '경고' 알림을 받은 경우, '더 나은 광고 표준'을 준수하지 않는 광고 경험을 감지했다는 뜻이란다. 위반 사항은 동영상의 형태로 '광고 경험 보고서'에 기록되며 이는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에 접속하여 확인할 수 있는 모습이다.

 

 - 물론, 그 외 '더 나은 광고 표준' 위배 사항 방치 시 (사이트 리뷰 상태가 30일 이상 '실패'인 때) 받게 되는 일종의 패널티(?) 'Chrome 광고 필터링'이라든지, 그 전에 취할 수 있는 조치로 '문제 해결 및 검토 요청'도 중요하지만, 일단은 문제가 무엇인지 내 눈으로 직접 확인해야했다.

 

 

<구글 서치 콘솔 Google Search Console 

기존 도구 및 보고서 - Web Tools - 광고 환경 보고서>

 

<Introduction to the Ad Experience Report

광고 경험(환경) 보고서 소개>

 

<구글 애드센스 - 더 나은 광고 표준

구글 서치 콘솔 - 광고 환경 보고서 : 데스크톱>

 

<구글 애드센스 - 더 나은 광고 표준

구글 서치 콘솔 - 광고 환경 보고서 : 모바일>

 

 

 (구) '구글 웹마스터도구'이자 (현)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에 접속해보자. 좌측 메뉴에 '기존 도구 및 보고서'라고 있다. 해당 란 아래에 'Web Tools'가 자리잡고 있으며, 이를 클릭해 들어가보면 위와 같은 구글 애드센스 '더 나은 광고 표준'에 따른 구글 서치 콘솔 '광고 환경 보고서'를 열람할 수 있다.

 

 - 참고로, 우선적으로 사이트 '소유자' 확인을 거쳐야 한다. 기존 '구글 서치 콘솔' 이용자라면 '속성 추가'만 눌러주면 바로 운영 사이트별 '광고 환경 보고서'가 활성화 되는 모습이다.

 

 

 

 

 위 '광고 환경 보고서'에 따르면, 운영 사이트(블로그)의 컴퓨터 '데스크톱(Desktop)'상 광고 내용은 '통과' 상태로 양호하지만, 스마트 '모바일(Mobile)'상 광고 내용은 '실패' 상태로 자동 검토 요청되어 대기 중으로 나오더라.

 

 - 해당 보고서에서 문제로 발견된 '모바일'상 광고 유형은 '팝업 광고' 및 '초기 화면 광고'라지만, 난 애초에 그런 걸 사용한 적이 없는 걸?! 굳이 유사한 걸 찾는다면, 구글 애드센스 제공 '페이지 수준 광고' 정도랄까. 모바일 전용 '앵커 / 오버레이 광고'와 '(모바일) 전면광고' 말이다.

 

 

<구글 서치 콘솔 - 광고 환경 보고서: 모바일

팝업 광고 및 초기화면 광고 예시>

 

<구글 애드센스 - 페이지 수준 광고

(모바일 전용) 앵커 / 오버레이 광고 및 전면광고>

 

 

 그런데 구글 애드센스 '페이지 수준 광고'를 보면, '앵커 / 오버레이 광고'와 '전면광고'만 있을 뿐, 문제가 된 '팝업 광고' 및 '초기화면 광고'를 지원하지 않는다. 애초에 '더 나은 광고 표준'에 위배될 광고 유형을 '구글 애드센스' 측에서 (수익을 늘릴 수 있는 최적화 사항으로) 추천했다는 것도 말이 안 되지 않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당 '페이지 수준 광고'를 내리고 다시 한 번 검토 요청을 해볼까 싶었다. 아무리 생각해봐도 '모바일'상 게재된 광고에 문제가 될 게, 이것밖에 없더라. 뭐, 어찌 보면, 팝업 광고 & 초기화면 광고 & 앵커 / 오버레이 광고 & 전면광고 모두 엇비슷해 보이기도 하고 말이다.

 

 

<구글 애드센스 - 더 나은 광고 표준 위배 - 해결>

 

 

 얼마 지나지 않아, (몇 시간 후 다시 접속해보니) 조금 전에 살펴본 '알림'이 더이상 보이지 않는다. 확인 결과, (개인적으로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음에도) '해결'됐다네?! 앞서, (자동) 검토 요청되어 대기 중이라더니... 이게 내 예상에 문제된 광고 유형이 구글 애드센스 '페이지 수준 광고'로 밝혀지면서 정상화(상태: 통과)된 듯싶다.

 

 - 솔직히, 지금까지 '구글 애드센스'를 이용하면서 팝업 광고초기화면 광고는 접해보지 못했기에, 그냥 작은 오해가 있었던 것 같다. 어쨌든, 이번 '더 나은 광고 표준' 위배(상태: 경고)와 관련해서는 단순 해프닝으로 마무리되어 다행이라 생각한다. (다시는 겪고 싶지 않다.)

 

Adam's Tal Project : 탈 프로젝트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