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
Yesterday :
Total :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day
Yesterday

Total
관리 메뉴

탈 프로젝트

아이폰 전화 수신 차단 확인 방법 : 아이폰 사용자가 내 전화번호를 수신 거부(차단) 했을 때 본문

Adam's Note/Review & Opinion

아이폰 전화 수신 차단 확인 방법 : 아이폰 사용자가 내 전화번호를 수신 거부(차단) 했을 때

Adam's Tal 2017. 9. 1. 11:25
반응형

'Review & Opinion'

 

아이폰 전화 수신 차단

확인 방법 :

 

아이폰 사용자가 내 전화번호를

수신 거부(차단) 했을 때

 

 

 

<LG 통신사 개통 아이폰6S 기기를 활용한 아이폰 전화 수신 차단 확인 방법> 

 

 

 

2017. 08. 24.

 

 

 

 지난 7월, 누구든지 궁금해 할 '상대방이 내 전화번호를 차단했을 때, 그 확인방법'과 관련된 글을 쓴 적이 있다. 소위 '전화 차단 확인방법'이 그것이며, 상대방의 전화 수신 거부에 따른 '신호음', 즉 '통화 연결음'으로 가늠하는 실험을 했던 것이다. 

 

 

[전화 차단 확인방법] 상대방이 내 전화번호를 차단했을 때 신호음 : 전화 수신 거부 통화기록 및 문자

 

 

 

<통신사 LG U+ 사용 중인 아이폰6S - 특정인 전화 차단(수신 거부) 방법 / Block this Caller>

 

 

 

 당시 실험에서는 통신사 'SKT(SK텔레콤)'에 등록된 '삼성' 제품의 '스마트폰' 2대 (갤럭시S6 포함)와 '폴더폰' 1대를 활용하여 '전화 차단 (수신 거부)' 통화 연결음에 대해 알아보는데, 그 외로 많은 이들이 사용하는 '아이폰'의 경우엔 어떨까 하는 의문이 들더라. 

 

 

 

 

 

 

 그래서 준비한 것이 이번 '아이폰 사용자가 내 전화번호를 수신 거부(차단) 했을 때' 통화 연결음(수신음) 실험이며, 주변에 아이폰(아이폰6S / LG U+)을 소유한 친구에게 부탁하여 진행해보았다.

 

 

 

<아이폰6S 통화기록 목록에서 특정인 전화번호를 수신 거부(차단)하는 모습 / Block Contact>

 

 

 

 위 사진은 '아이폰' 사용자로서 특정인 전화번호를 '전화 수신 차단'하는 모습이다. (이 친구나 나나 스마트폰 사용 시, 언어를 '영어'로 설정해두기에 해당 문구가 영어로 적힌 부분은 양해를 구한다.)

 

 

 

 

 

 

 You will not receive  phone calls, messages, or FaceTime from people on the block list. 삼성 스마트폰(갤럭시S6) 제품과 비교했을 때, 아이폰의 '전화 수신 차단' 기능은 비슷하면서도 다른 듯 보였는데, '전화(X)'와 '메시지(X)'를 받지 않는 부분이 공통점이라면 아이폰만의 기능인 '페이스타임(X)' 또한 수신 거부되는 부분은 차이점이 되겠다.

 

 

 

<아이폰6S 전화 수신 차단 해제 / Unblock this Caller>

 

 

 

 다시 정리하자면, 아이폰 사용자가 특정인의 전화번호를 수신 거부(차단)한 경우, 해당 인물로부터 '전화'는 물론, '메시지'와 '페이스타임' 모두 일절 받지 않도록 설정된 모습이다. 하지만 여기서 가장 큰 차이점을 발견하는데, 지난 삼성 스마트폰 '실험'에서는 전화 수신이 차단된 번호로 전화가 오든 문자가 오든 어떻게든(통화목록 및 차단 메시지 보관함 등을 통해) 확인은 할 수 있었다.

 

 

 

 

 

 

 하지만 '아이폰'의 경우, 전화 수신이 차단된 번호로 전화를 했을 때, 최근 '통화목록(X)'에도 해당 발신인 기록이 남지 않았고 문자 메시지 또한 따로 확인할 수 있는 '차단 메시지(X)' 보관함도 없는 듯 보였다.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꽤나 신선한 충격이었고, 그 결론은 이렇다. 아이폰 사용자가 내 전화번호를 수신 거부했다면, 내가 아무리 전화하고 문자를 보내도 상대방은 전혀 알지 못 한다는 거다.

 

 

 

<아이폰6S 설정 - 통화 - 전화 차단 및 ID 등 기타 기능>

 

 

 

 아이폰6S 설정의 '전화'란에 들어가 보니, '전화 차단 및 ID'라는 카테고리가 있더라. 그곳에는 지금까지 수신 거부, 즉 수신을 차단한 '전화번호' 목록이 저장되어 있엇는데 그게 전부였다.

 

 

 

<아이폰6S 설정 - 메시지 - 차단목록 등 기타 기능>

 

 

 

 아이폰6S 설정 속 '메시지'란에는 '차단 목록'이라고 있는데, 이 역시 앞서 보았던 '전화 차단 및 ID'와 같이 말 그대로 차단된 전화번호 목록만 존재하며, '차단 메시지(?)'의 행방은 알 수 없는 모습이었다.

 

 

 

<유튜브 영상으로 알아보는 아이폰 전화 수신 차단 (거부) 확인방법> 

 

 

 

 자, 그렇다면 '아이폰 사용자가 내 전화번호를 수신 거부 (차단) 했을 때', 과연 어떤 '수신음 (통화 연결음)'을 들을 수 있을까? 이 부분에 착안하여 실험한 뒤, 위와 같이 동영상을 만들어보았다. 삼성 스마트폰 및 폴더폰을 활용한 지난 실험과 유사하게  #1 상대방이 전화를 받지 않을 때, #2 전화를 거절했을 때, #3 통화 중일 때, #4 아이폰 방해 금지 모드, #5 아이폰 전화 수신 차단, #6 아이폰 비행기 모드, #7 전원이 꺼져있을 때 순으로 준비해보았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아이폰 전화 수신 차단] 동일한 수신음 (통화 연결음) 구별 방법>

 

 

 

"고객께서 전화를 받을 수 없습니다. 잠시 후에 다시 걸어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실험을 통해 #2 전화를 거절했을 때#4 방해 금지 모드, 그리고 #5 전화 수신 차단 이 세 경우 모두 들을 수 있는 '수신음'이 동일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아이폰 특성 상, 미묘한 차이로 알아보는 셋의 구별법은 다음과 같다. #2와 #4의 상황에서는 잠시나마 '통화 연결음'을 들을 수 있다면, #5에서는 바로 '차단 멘트'로 이어진다. (참고로, 위 영상에서 #4 방해 금지 모드 또한 아무런 수신음 없이 곧바로 멘트가 나오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짤막한 통화 연결음 후 멘트로 넘어간다.)

 

 

 

 

 

 

 덧붙여, '방해 금지 모드'일 경우 통화 목록에 발신인 기록이 남는다면, '전화 수신'이 '거부(차단)'된 경우엔 그 기록이 남지 않는 차이점도 있다. 그런 의미에서, 여러 방면으로 살펴 봤을 때, 아이폰을 사용하는 상대방이 내 전화번호를 수신 차단했는지 그 여부와 관련해서 섣불리 판단하기엔 무리가 있지 않나 싶기도 하다.

 

 

 

<아이폰 전화 수신 차단 확인 방법 실험 - 결론 : 전화 수신 차단(거부) 멘트는 통신사에 따라 다르다.>

 

 

 

 어쨌든, 실험을 거듭하면서 새로운 사실을 많이 알게 된 것이 사실이다. 특히나, 개인적으로 'SK텔레콤' 이용자로서 '삼성 스마트폰(?)' 전화 차단 실험을 통해 수집한 수신음과 'LG U+' 이용자의 '아이폰(?)'을 활용한 실험에서 얻은 수신음 간의 차이를 접하며, '전화 수신 차단' 확인에서 중요한 점은 기기가 아닌 '통신사'라는 것을 깨달았다.

 

 

 

 

 

 

 더불어 밝히지만, 최근 'KT' 통신사 이용자의 '아이폰'을 실험해 보니, 위 영상에서 소개했던 '수신음'과는 또 전혀 다른 통화 연결음을 들을 수 있었는데 결국에는 '통신사'에 따라 해당 멘트가 달랐던 것이다. 언제 날 잡아서 대대적인 실험을 감행해야 하나 싶기도 하지만, 일단은 이 선에서 마무리할까 한다. 그저, 이전 글을 포함한 이 글은 참고용으로 읽기를 바란다.

 

 

 

Adam's Tal Project : 탈 프로젝트

 

 

반응형
Comments